2011. 4. 25. 22:41

11. 경쟁 전략 수립

기업 시장 매력도 평가
- 시장 매력도는 해당 시장에서 기업이 쌓아온 경쟁력과는 아무 상관이 없으며, 기업의 존재와도 상관이 없음
- 시장 매력도란 특정 시장에 대해 다음 네 가지 주요 요인을 기초로 내리는 평가
  * 향후 실질 시장 성장률
  * 향후 평균 투하 자본 수익률
  * 시장에 대한 주요한 위협
  * 제품의 대체 가능성

경쟁 위치 평가
- 경쟁적 위치는 다음의 여덟 가지의 주요 요인에 따라 자사와 경쟁사의 위치가 어디쯤인지를 가급적 객관적으로 비교 및 평가해야 함.
  * 시장의 니즈와 기호 충족 능력
  * 품질
  * 원가
  * 서비스
  * 인지도
  * 재무적 강점
  * 독자적 위치
  * 시장 점유율

전략적 평가 매트릭스

- 시장 매력도와 경쟁적 위치를 파악한 후, 이 둘을 결합해서 전략적 평가 매트릭스 strategic assessment matrix라는 형식으로 발전시킬 수 있음.
- 이 매트릭스는 각 세분시장을 분석하는 데 큰 도움이 됨.

경쟁 전략 
- 경쟁 전략은 다음의 두 가지 질문에 기초하여 선택됨.
- 경쟁 전략은 저원가 저가격, 차별화, 세분화, 구멍가게 전략으로  나누어진다.
  *
일용품 구매 고객을 공략할 것인가, 특제품 구매 고객을 공략할 것인가?
  *  
차별화되지 않은 대중시장을 공략할 것인가, 집중화된 틈새 시장을 겨냥할 것인가?