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1. 4. 18. 09:18

3. 경쟁사와 비즈니스 환경분석

누가 진짜 경쟁자인가?
  • 과거 1~2년 동안 경쟁사에 어떤 고객을 빼앗겼는가?
  • 그들 중에서 진정 다시 잡고 싶은 고객은 없는가?
  • 왜 그들이 중요한 고객인가?
  • 그들이 떠난 이유는 무엇인가?
  • 그들은 지금 어느 회사의 고객이 되었는가?

경쟁사 분석 왜 필요한가?
  • 경쟁사의 현재 전략은 무엇이며, 목표 대비 충분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가?
  • 경쟁사의 향후 목표는 무엇이며, 어디에 역점을 두고 있는가?
  • 경쟁사의 주요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며, 특히 어느 부문이 가장 취약한가?
  • 경쟁사가 산업 및 자사에 대하여 갖고 있는 기본 가정은 무엇인가?

경쟁사 정보를 얻는 방법
  • 자사의 영업사원 및 엔지니어와의 인터뷰
  • 경쟁사의 고객, 유통 및 공급자와의 인터뷰
  • 해당 산업의 전문가와의 인터뷰
  • 경쟁사 제품의 리버스 엔지니어링
  • 산업협회 및 무역 박람회 참가

비즈니스 환경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
  • 기술
  • 공급자
  • 경제상황
  • 시장규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