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1. 4. 1. 18:15

2. 시장 세분화의 원칙

시장 세분화의 필요성

  • 기업의 자원을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파악
  • 기업이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

시장 세분화의 기준
 

  • 고객의 니즈와 기호
  • 일용픔과 특제품
  • 제품 유형
  • 시장 유형
  • 인구 통계학 조건
  • 지리적 조건
  • 고객 유형 또는 구매 경로


정보수집 방법
 

직접 수집
  • 의사결정의 기초
  • 양질의 정보
  • 정보 수집원의 정보 수집


세부시장 분석서 작성
 

  • 세분시장의 정의
  • 고객의 니즈
  • 고객의 기호
  • 세분시장의 총 매출액
  • 회사의 현 시장점유율
  • 특제품 또는 일용품의 구분
  • 잠재고객의 수
  • 경쟁사의 시장점유율
  • 시장의 5년간 평균 연간 실질성장률
  • 최근 시장의 주요 사건
  • 간접 경쟁