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업 시장 매력도 평가
- 시장 매력도는 해당 시장에서 기업이 쌓아온 경쟁력과는 아무 상관이 없으며, 기업의 존재와도 상관이 없음
- 시장 매력도란 특정 시장에 대해 다음 네 가지 주요 요인을 기초로 내리는 평가
- 경쟁적 위치는 다음의 여덟 가지의 주요 요인에 따라 자사와 경쟁사의 위치가 어디쯤인지를 가급적 객관적으로 비교 및 평가해야 함.
전략적 평가 매트릭스
- 시장 매력도와 경쟁적 위치를 파악한 후, 이 둘을 결합해서 전략적 평가 매트릭스 strategic assessment matrix라는 형식으로 발전시킬 수 있음.
- 이 매트릭스는 각 세분시장을 분석하는 데 큰 도움이 됨.
경쟁 전략
- 경쟁 전략은 다음의 두 가지 질문에 기초하여 선택됨.
- 경쟁 전략은 저원가 저가격, 차별화, 세분화, 구멍가게 전략으로 나누어진다.
* 일용품 구매 고객을 공략할 것인가, 특제품 구매 고객을 공략할 것인가?
* 차별화되지 않은 대중시장을 공략할 것인가, 집중화된 틈새 시장을 겨냥할 것인가?
- 시장 매력도는 해당 시장에서 기업이 쌓아온 경쟁력과는 아무 상관이 없으며, 기업의 존재와도 상관이 없음
- 시장 매력도란 특정 시장에 대해 다음 네 가지 주요 요인을 기초로 내리는 평가
* 향후 실질 시장 성장률
* 향후 평균 투하 자본 수익률
* 시장에 대한 주요한 위협
* 제품의 대체 가능성
경쟁 위치 평가- 경쟁적 위치는 다음의 여덟 가지의 주요 요인에 따라 자사와 경쟁사의 위치가 어디쯤인지를 가급적 객관적으로 비교 및 평가해야 함.
* 시장의 니즈와 기호 충족 능력
* 품질
* 원가
* 서비스
* 인지도
* 재무적 강점
* 독자적 위치
* 시장 점유율
전략적 평가 매트릭스
- 시장 매력도와 경쟁적 위치를 파악한 후, 이 둘을 결합해서 전략적 평가 매트릭스 strategic assessment matrix라는 형식으로 발전시킬 수 있음.
- 이 매트릭스는 각 세분시장을 분석하는 데 큰 도움이 됨.
경쟁 전략
- 경쟁 전략은 다음의 두 가지 질문에 기초하여 선택됨.
- 경쟁 전략은 저원가 저가격, 차별화, 세분화, 구멍가게 전략으로 나누어진다.
* 일용품 구매 고객을 공략할 것인가, 특제품 구매 고객을 공략할 것인가?
* 차별화되지 않은 대중시장을 공략할 것인가, 집중화된 틈새 시장을 겨냥할 것인가?